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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험사기 신고하기

보험사기신고센터
보험사기신고센터는 보험사기를 제보하는 코너로 제보자의 신원은 철저히 보장됩니다. 아울러 『개인정보보호법』등에 따라 제3자에 대한 수사진행 과정 및 조사 과정 등은 알려드리지 않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이 코너에 기재하신 글의 내용이 민원으로 분류되는 경우, 『개인정보보호법』의 시행 등에 따라 민원 신청에 필요한 ‘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서’, ‘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동의서’, ‘개인정보의 외부 설문기관 제공 동의서’, ‘민원자율조정 및 민원이첩 제도 안내’, ‘민원 기피신청 안내’에 대한 동의 및 확인 절차가 필요하며, 이에 따라 귀하께서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센터에 해당 내용을 재등록하셔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. 보험사기와 관련 없는 사항이나 민원고충사항(보험사 부당행위, 보험금 청구 관련 민원 등)은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센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
보험사기신고 및 제외대상

신고대상

보험계약이나 보험사고에 관련된 자가 아래에 예시된 유형과 같은 위법부당 행위를 통하여 보험사로부터 보험금을 편취한 사실
※ 보험사기와 관련없는 사항이나 민원고충사항(보험사 부당행위, 보험금 청구 관련 민원 등)은 '인터넷민원 접수 시스템'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
보험사기 유형(예시)
보험종목 보험사기 유형(예시)
생명보험·장기손해보험
  • 살인, 자해 등 고의적 보험사고 유발행위
  • 병원의 허위진단서 발급 등 보험사고의 허위 또는 날조 행위
  • 허위·과다입원, 과다청구
  • 사고발생 후 보험계약 체결
  • 기왕증, 직업 등 중요한 사항을 고의적으로 은닉하고 보험 계약 체결 등
자동차보험
  • 자동차 고의사고
  • 정비공장의 허위·부당 보험금 청구
  • 발생보험 사고의 피해과장 등 악용
  • 운전자 바꿔치기, 사고차량 바꿔치기
  • 음주·무면허 운전 등

보험사기 중 신고제외 대상

  • 이미 법원에 제소되었거나 수사 중인 사건
  • 보험회사 등이 이미 조사 중인 사건
  • 신고자의 신원이 불분명하거나 포상금 지급과 관련한 신원 확인을 거부한 사건 (익명제보는 전화, 팩스, 우편으로 가능)
  • 보험회사 임직원(유관기관 임직원 포함)이 직무상 인지한 사건
Q. 보험사기 제보를 위해서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요?
보험사기 행위 또는 행위자 신고시 단순히 혐의자의 이름, 혐의업체의 상호만 제보하시는 경우에는 조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 혐의자(업체)를 특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(예:주민등록번호, 사업자등록번호)가 있어야 사실 관계 확인 등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제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Q. 보험사기 제보를 하면 조사는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나요?
보험사기 제보가 접수된 경우, 금융감독원은 내부기준에 따라 담당자를 배정하고, 담당자는 제보내용 확인 및 사실관계 조사 등을 통해 혐의점을 분석합니다. 조사결과 보험사기가 확인되면 검찰·경찰 등 수사기관에 혐의사실을 통보하여 보험사기자를 적발하고 있습니다.

"제보자의 신원은 철저하게 보장됩니다!" 보험사기 신고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, 전화, 우편, 방문 등으로 가능합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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